성공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연구한 책, '습관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는 책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한 사람의 운명을 뒤바꿔 놓는 것은 원대한 비전과 뜨거운 열정, 참신한 아이디어만이 아니다. 작고 사소한 습관 하나만 바꿔도 인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성공하는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먼저 습관화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습관은 인생에 우연히 찾아 온 손님과 같습니다. 그러나 그는 얼마가지 않아서 단골손님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고 결국 나중에는 인생의 주인으로 자리합니다.
여러분은 인생에 어떤 주인을 모시고 있습니까? 우리 삶의 주인이 되는 습관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한 종류는 좋은 주인이고 그런가 하면 나쁜 주인도 있습니다. 나쁜 주인이 자신의 삶을 이끌어 가도록 방치하면 그는 인생을 망치게 됩니다. 그러나 좋은 주인이 자신을 이끌어 가도록 하면, 그는 멋진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다행인 것은 우리에게 '주인을 선택할 권한'이 주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좋은 습관을 선택할 수도 있고, 나쁜 주인을 선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인생의 주인은 좋은 분이십니까? 여러분, 소소한 생활습관이 우리 인생의 색깔을 수놓고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인생의 삶은 별것 아닌 소소하고 잔잔한 일상들이 모여 이루어진 덩어리입니다. 그래서 우리 일상 속에 갖고 있는 습관들을 점검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혹,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습관이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라면, 그것이 우리 삶의 주인노릇하고 있다면 큰 일 입니다. 우리는 위로자와 격려자로 섬기는 이들로 부름받은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의 축복의 통로입니다. 그 가치가 제대로 발휘되려면 섬김의 습관이 우리 일상을 이끄는 가치가 되어야 합니다.
요즘, 집회를 준비하며 하나님께 집중하는 성도들을 보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기대해 봅니다. 영혼을 향한 우리의 작은 호흡에도 빠르게 반응하시는 하나님을 기대하며 우리를 통해 이루실 구원을 봅니다. 지난 몇 주간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작은 신앙의 모습들이 좋은 습관의 동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하나님을 의식하며 하루의 일상들을 살았고 작았지만 기도와 섬김이 실천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분명하게 반응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이제 마지막 한주간 하나님을 기대하는 습관이 우리의 일상이 되도록 매일의 삶 속에서 그 예민함이 선명하게 드러나면 좋겠습니다.